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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위에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펌) 본문

잔차이야기/잔차정보

도로 위에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펌)

강/사/랑 2011. 11. 1. 17:40

 

도로 위에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 :

자동차들 사이에서 자전거를 타면서 살아남을 수 있는 지혜(펌)

< 죠 라인하트 씀 >   <  참고 : 죠의 자전거투어 >

  
1. 자동차 운전자가 당연히 당신을 본다고, 결코 생각하지 마라.

2. 도로의 진행방향에 맞춰서 타야 한다. 역방향 주행 절대 금지.

3. 내가 자동차를 먼저 보고 피하는 것 보다 내가 자동차 운전자에게 보여져야 한다.

4. 당신의 진행의도 - 좌회전, 우회전, 스톱 등등을 명확히, 때로는 과대할 정도로 손으로 신호하라.

5. 손으로 신호하기 전에, 손을 뻗어서 헬멧 꼭대기를 여러번 빠르게 두드려라. 
    이는 자동차 운전자로 하여금 당신이 무었을 하려고 한다는 것을 경고하는 것임을 알게 한다.
    이런 행동은 부자연스러운 행동이므로 운전자의 시야를 끌게 된다.
    그게 바로 우리가 원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우리 신호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다.

6. 회전신호를 하려고 할 때에는 단지 손 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팔 전체를 사용해야 한다.
    머리를 두 번 두드리고 난 후에 회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직접적으로 명확히 신호하라.
    어떤 손을 쓰더라도 좋지만, 양손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라.

7. 신호를 보내는 것에 부끄러워 하지 마라. 능숙하게 신호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8. 자동차가 많고 복잡한 교차로에서 직진하려고 할 때에는 직진신호를 해야 한다.
    그 신호는 헬멧 꼭대기를 두 번 두드리고 난 후, 손을 바로 펴서 정면으로 팔 전체 길이로

    절도있게 두 번 당수를 내려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동차들이 당신 앞에 끼어들 시간을 좀 줄여 주게 될 것이다.

9. 회전해야 하는 교차로에서도 
    만일 파란색 신호가 들어와 있어서 교통의 흐름에 그대로 묻혀서 직진해야 하는 상황이면
    그대로 직진하고 난 후 신호등과 어느 정도 안전하게 멀어지고 난 후
    다시 방향을 잡아서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사고의 대부분이 교차로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10. 위험반경이란 자동차가 당신을 치일 수도 있는 반경을 뜻하는데
     당신이 생각하기에 당신의 위험반경에 자동차가 들어오는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11. 자동차 운전자와 눈을 마주친다는 것이, 운전자가 당신을 본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12. 자동차 운전자와 눈이 마주치면,
     당신의 엄지손가락 2개를 들어서 당신의 양눈을 가리키고 난 후 
     운전자를 가리키고 다시 당신의 양눈을 가리켜라. 이런 신호를 두 번 하라.
     이 메시지는 “나를 보라!”는 것이다. 


     운전자들은 보통은 머리를 끄덕이거나 혹은 놀라서 입을 딱 벌릴 것이다.
     만일 운전자들이 자신의 시선을 별 관심 없는 듯 다른 데로 돌리거나, 당신을 못 보았다면 
     그 것은 아마도 틀림없이 못 본 것이다.
     그렇다면 즉시 적절한 안전 조치를 해야 할 것이다.

13. 손가락을 대지 않고서도 매우 크게 호각을 불 수 있도록 연습하라.
     주의를 끌 만큼 보다 더 놀랄 정도로 크게 호각을 부는 것이 좋다.
     혹시 음악을 크게 틀고 있는 자동차 안에서도 알 수 있도록 크게 불어서 알게 해야 할 것이다.
     소리 신호를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라.

14. 자전거를 타면서는 어떠한 음악도 결코 절대로 듣지 마라.

     당신의 안전 라이딩은 당신의 모든 감각을 필요로 한다.

15. 당신의 시각에서 보아서 각도를 바꾸지 않고 당신에게로 똑바로 다가오는 자동차는 
     당신을 치게 하는 코스로 오는 것이다. 주의 깊게 보아야 한다.
     자동차의 관점에서 보면 당신은 움직이는 물체가 아닌 것이다. 
     이 런 경우에는 어떤 행동을 취하기도 전에 자동차에 치이게 될 것이다.

16. 교통이 복잡한 T자형 교차점(삼거리)에 접근하면서 당신은 좌회전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좌회전이 매우 위험해 보인다. 이런 경우에는 좌회전하기 위한 우회전을 해야 한다.
      물론 우회전도 신호등에 따라서 안전하게 해야 한다.

 
      일단 우회전 한 후 복잡한 교차점에서 멀어지고 도로상황이 안전한 지점에서,
      길가에 정지한 후 좌우를 잘보고 도로를 횡단한 후 원래 원하던 방향으로 진행한다.
      삼거리 좌회전(T형 교차점 좌회전)은 자전거타는 사람에게는 매우 위험한 것이다.

17. 도로에서 당신의 몫을 차지하라. 
     차도와 갓길의 경계선인 흰색라인과 보행자 인도부분과의 연결부분, 즉 배수구 등의

     위에서 자전거를 타지 마라.
     당신이 흰색라인을 넘어 배수구쪽으로 자전거를 타고 간다면,

     당신은 더 이상 도로를 달리는 자전차가 아니게 된다.

 
     즉, 자동차들은 당신의 자전거를 휘익하고 지나쳐 가버릴 것이다.

     그게 당신에게 얼마나 위험하다는 것도 모르면서 말이다.
     운전자의 눈에는 흰색선이 일종의 심리적인 저지선으로 보이게 되므로,
     당신의 자전거 타이어가 흰색선 바깥쪽으로 넘는 순간,

     당신은 분명히 도로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전자의 눈에는 당신의 자전거가 도로 바깥쪽에 내려섰다고 인식이 되는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흰색선의 안쪽으로 주행하라.
     이렇게 하는 것이 자동차 운전자들에게는 자전거 탑승자와의 안전거리, 안전속도를 지킬

     의무가 있게 만드는 것이다.
     당신의 자전거 안전은,자동차에게 양보하고. 공손하게 행동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을 자동차 운전자의 눈에 띄게 만드는 것에 달려있는 것이다.

18. 결코 자동차와 경쟁(경주)하지 마라.

19. 항상 자신에게 적절하고 잘 맞는 보호의류 및 장비를 착용하고,

     헬멧없이는 절대로 자전거를 타지마라. 

20. 자동차 운전자가 당연히 당신을 본다고, 결코 생각하지 마라.
     처음 시작하면서 했던 말이지만, 또 다시 같은 말로 마무리하려고 한다.
     어떤 자동차 운전자라도 고의로 자전거를 치지는 않는다. 단지 못 보았을 뿐이다.
     운전자에게 당신이 보여져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가능하다면 밤에는 타지 마라. 만일 밤에 꼭 타야 한다면, 앞뒤에 라이트를 부착하라.
     헬멧에 부착하는 라이트가 더욱 좋다. 운전자의 눈에 띄이게 하고 그들의 눈에 비추도록 하라.
     가능한 많은 반사체가 붙은 의류를 착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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